본문 바로가기

백남준 40대 (1972-81)

[백남준] "미국은 왜 베트남 전에서 졌나?"라고 묻자, 그가 남긴 말

[질문] 미국은 왜 베트남 전쟁에서 졌나요? / [백남준 대답] "정보의 결핍이 없다면 베트남 전쟁과 같은 비극은 없었을 것이다다시 말해 미국이 베트남에게 진 이유는 바로 정보부족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백남준은 결론적으로 모든 전쟁은 바로 정보 부족에서 온다고 결론짓고 있다. 백남준은 인터넷을 발명한 이유이기도 하다. 전쟁방지책으로 인터넷만 한 것이 없다. 왜냐하면 인터넷은 초국가적 전 지구적으로 연결하는 소통의 네트워킹이기 때문이다.

 

즉 전쟁의 그늘로부터 아직 벗어날 수 없었던 1960년대 초 독일에서 등장한 그의 TV들은 시각적인 비결정 성의 탐구를 위한 탁월한 매체이자 일방향적 정보전달 방식을 지닌 현대사회의 독재자혹은 반민주주의의 상징이기도 했다.

 

이처럼 백남준이 텔레비전을 예술적이면서도 정치적인 도구로서 간주하는 것은 단순히 독일시기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며 1964년의 도미(渡美)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진 것이다 특히 그는 1970년에 작성한 글 글로벌 그루브와 비디오 공동시장에서 정보의 결핍이 없다면 베트남 전쟁과 같은 비극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정보의 불균형이나 타문화 간 이해의 부족이 2차대전·베트남전과 같은 비극적 사건을 야기하는 것으로 파악하기도 해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