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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 30대 (1962-71)

[백남준] '영화를 위한 선', 여전히 논쟁적" -이한범

 

<영화를 위한 선> 백남준론 -이한범 "이 작품 여전히 논쟁적이다" "백남준은 빛이 이미지가 된 자리에, 이미지 자체를 없애버렸다" -메카스. 영화를 위한 선의 16mm 버전은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아카이브 형태로 수장고에 보존 중이다 http://leehanbum.com/writing/zen-for-film


이 작품은 동양의 선(Zen)으로 조명해본 서구적 영상기법의 한계를 뛰어넘어서려는 상상을 한 작품 같다. 플럭서스 정신과 라우센버그와 존 케이지의 영향이 보인다. 백남준은 고다르 식 누벨바그 실험을 선(Zen)의 철학을 통해 이미 시도한 것인가.

 

1965년 11월

() 위한 선이라는 제목이 붙은 백남준의 작업은 1961년부터 1964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가장 먼저 선보인 작업은 머리를 위한 선(1961)으로, 작곡가 '라 몬테 영(La Monte Young)'이 쓴 퍼포먼스 스코어 구성 19 #10 밥 모리스에게(Composition 19 #10 to Bob Morris)에서의 지시문 선을 그리고 그것을 따라가라를 백남준이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잉크를 머리에 묻혀 길이가 긴 종이에 선을 그리는 퍼포먼스였다.

 

이 외에도 사람 머리 조각을 쇠사슬로 매달고 신어볼 수 있게 만든 걸음을 위한 선(1961), 거름 체에 물건을 매달아 악기처럼 소리를 내 볼 수 있도록 한 손을 위한 선(1961), 슬리퍼, 양철 주전자, 열쇠, 나무 인형 등 잡다한 사물을 줄에 매달아 바람에 의해 서로 부딪히게 만들어 풍경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나는 소리를 내게 만든 바람을 위한 선(1963)과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물을 설치한 후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한 코를 위한 선(1963), 검은 TV 화면 가운데에 가늘고 긴 흰색 세로줄이 나타난 TV를 위한 선(1963) 등등이 있다.

 

이 작업이, 그리고 백남준이 선 사상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을뿐더러 그의 예술적 실천을 이해하는 데 있어 그리 유용한 접근은 아닌 것 같다.

 

그보다는 대부분 작업이 전시되었던, TV를 처음으로 전시장 안에 들여옴으로써 백남준을 유명하게 만든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의 개인전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을 떠올려 보자.

 

이 전시의 독특함은 작업을 드러내는 방식에 있었다. 전시의 제목을 가만히 곱씹어 보면 그가 원했던 것은 음악전시하는 것이었던 듯한데, 관객은 전시장에 놓인 각종 작업을 직접 다루고 소리를 내 보면서 경험할 수 있었다.

 

음악을 가만히 앉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전시로 보여주고자 했던 인터미디어적 특성, 작업에 대한 자유로운 경험과 자율적인 의미 생산에 대한 강조. 백남준은 1962년 갤러리스트 롤프 예를링에게 쓴 편지에서 자신의 전시가 회화나 조각이 아닌 시간-예술에 관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즉 그에게 중요했던 것은 음악이 그러하듯 시간을 통해서 가능한 미적 경험이었고 그리하여 전시장에서의 작품이란 관객의 시간과 상호적일 수 있는 장치였다.

 

영화를 위한 선(1962-64)비어 있는필름의 프로젝션이다. , 아무것도 기록되지 않은 리더 필름을 영사기에 넣고 빛으로 쏴 흰 화면을 만든다.

 

이 화면 안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이라고는 필름에 난 스크래치나 묻어 있는 먼지 때문에 무언가가 빠르게 나타났다가 사라지길 반복하는 것뿐이다.

 

일반적으로 필름 프로젝션에서 볼 수 있는 이미지의 형식과 내용은 어디에도 없는 이 반영화(antifilm)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존 케이지는 이미지 없이 프로젝션 되는 영화를 위한 선을 보고 라우센버그의 흰색 회화White Painting(1951)를 떠올렸다고 한다.

 

케이지가 라우센버그의 회화에 영향을 받아 433(1952)를 만들게 되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라우센버그는 캔버스는 절대로 비어있지 않다라고 믿었고, 케이지는 소리는 언제나 존재한다라고 말하며 이에 응답했다. 그림 없는 회화, 소리 없는 음악, 그리고 이미지가 없는 영화. 서로 상이한 매체지만 이들은 모두 비어있는 것이자 가득 찬 것에 대한 실험이었다.

 

라우센버그가 시각의 영역에, 케이지가 소리의 영역에 있었다면, 유령과 같은 이미지가 물러난 백남준의 화면에서 전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시간이다. 일반적으로 영화에서 기대되는 서사가 아니라 영화를 구성하는 물적 조건인 기계 장치가 만들어내는 시간은 투명하다.

 

볼 것 없는 화면과 반복적으로 돌아가는 소리 앞에서 관객은 자기 자신의 시간에 대한 감각을 예민하게 곤두세우게 된다. 백남준은 기본적으로 지루함의 미학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그는 지루함이 발생할 때 경계가 사라지는 일종의 미학적 순간이 온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지루함은 흥미를 가능하게 하는 전제이기도 하다. ‘음악의 전시서문에 백남준은 다음과 같이 썼다. “그러니 해보라. 처음에는 (아마) 흥미롭겠지만 나중에는 지루해질 것이다. 견딜 것! (아마) 다시 흥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다가 지루해질 것이다. 견딜 것!” 백남준이 보기에 영화라는 것은 시간을 구조화하는 주요한 시간 기반 매체였을 것이다.

 

그리고 그 시간을 드러내기 위해 영화를 지배하던 형식과 내용이 직조된 기존의 구조를 제거해야만 했을 것이다.

 

영화를 위한 선이 1960년대에 등장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닐 테다. 60년대는 전반적인 모든 예술의 영역에서 기존의 질서와 가치에 대한 급진적인 대안적 실천이 쏟아져 나오던 시기였다.

 

로버트 모리스는 1961년 두 개의 기둥(Two Columns)을 만들어 마이클 프리드가 연극성이라고 폄하한 바로 그 전시장에서의 경험, 현상학적 미학을 강조한 미니멀리즘의 시작을 알렸다.

 

루시 리파드는 개념미술의 맥락에서 미적 오브제가 사라져가는 60년대의 경향을 가리켜 비물질화라는 용어를 그의 1973년 저서에서 사용한다.

19581, 이미 앨런 캐프로는 아트뉴스지에 잭슨 폴록의 유산이라는 글을 발표하며 삶의 영역으로 확장된 예술의 가능성에 대해 말했고 플럭서스 또한 마찬가지로 예술과 삶의 경계를 지워 예술을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것으로 만들고자 했다. 다다에 뿌리를 둔 플럭서스는 단순함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DIY(Do-It-Yourself)’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미학을 전파했다.

 

여기에는 1950년대에 존 케이지가 탐구한 불확정성이라는 개념이 깔려 있다. 영화의 영역에서 또한 대단한 에너지를 지닌 움직임이 있었다.

 

뉴욕의 언더그라운드 시네마를 중심으로 아방가르드 영화가 활발히 전개된 것이다. 196223명의 독립영화 감독이 모여 뉴 아메리카 시네마 그룹이 정식적으로 조직되었는데 이들이 적극적이었던 것은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영화를 유통시키는 대안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다.

 

특히 조나스 메카스가 1964년 세운 필름메이커스 시네마테크는 당시 등장하던 영화와 비디오 예술 실천을 위한 중요한 장소였다. 이곳은 시각예술과 퍼포먼스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곳이 되었고, 다양한 방식의 전시와 유통을 통해 주류 예술 밖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에 대해 고민했다. 이곳에서 영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방식이 실험되었다.

 

1964년 뉴욕으로 이주할 당시 백남준의 여행용 비자를 위한 스폰서가 바로 메카스였다. 메카스는 플럭서스의 핵심 인물이었던 마키우나스와 잘 알고 지냈다.

 

백남준이 뉴욕에서 처음으로 영화를 위한 선을 선보였던 것은 1964년 마키우나스가 초대해서 참여하게 된 플럭스홀(Fluxhall)에서의 6주간의 플럭서스 페스티벌(Fully Guaranteed 12 Fluxus Concerts)이었다.

 

백남준은 425일 다섯 번째 콘서트(Concert No. 5)에서 피아노를 위한 플럭서스 콘서트(Fluxus Concert for Piano)라는 제목의 작업과 함께 영화를 위한 선을 선보였고, 58일 여덟 번째 콘서트(Concert No. 8)에서는 영화를 위한 선을 단독으로 상영했다.

 

브루스 젠킨슨에 따르면, 이 행사에서 영화를 위한 선은 업라이트 피아노와 더블베이스가 놓인 다락 공간의 전면에 위치한 가정용 영화 스크린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크기로 상영되었다. 1965112일에는 조나스 메카스가 필름메이커스 시네마테크에서 만든 행사 뉴 시네마 페스티벌에서 영화를 위한 선을 선보였다.

 

다케히사 고수기는 이 행사에서 백남준이 노출된 빈 필름과 노출되지 않은 빈 필름 두 가지 버전으로 스크리닝했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 라이브 퍼포먼스를 결합시켰다고 회고한다.

 

피터 무어가 촬영한 영화를 위한 선과 관련된 가장 유명한 사진이 바로 이 행사에서의 기록이다. 이 사진을 보면 백남준은 영화를 위한 선이 상영되는 스크린을 마주하고 서 있다. 한 해 전의 상영과는 달리 스크린의 크기가 훌쩍 커졌다.

 

그는 영사기와 스크린 사이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며 화면을 드나드는 간단한 행위를 수행했는데, 이는 퍼포먼스라기보다는 영화를 위한 선에 대한 백남준 자기 자신의 관람 행위처럼 보이기도 한다.

 

즉 영화의 미니멀리즘적 경험인 것이다. 메카스는 빌리지 보이스에 다음과 같이 썼다. “백남준의 (시네마테크에서의) 저녁을 보았을 때, 나는 깨달았다. 라 몬테 영, 스탠 브래키지, 그리고리 마르코폴로스, 잭 스미스, 혹은 의심의 여지 없이 앤디 워홀의 예술처럼 말이다.

그의 예술은 천 년 동안 이어진 미학적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다른 고전적인 예술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분석되고 경험된다. () 빛이 이미지가 된 자리에 이미지 자체를 없애버렸다.”

 

영화를 위한 선이 언제 최초로 만들어졌는지는 모호하다. 플럭서스 Etc: 질베르트 & 릴라 실버만 콜렉션에 따르면 영화를 위한 선이 포함된 백남준의 필름 스크리닝이 196212월 파리의 학생과 예술가를 위한 미국인 센터(American Center for Student and Artists in Paris)에서 있었고, 마키우나스 또한 필름 컬처 1966년 겨울호에 영화를 위한 선의 제작연도를 ‘1962-1964’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이 작업은 제작년도를 표기하기에 무척 까다로운 부분이 있다. 왜냐하면 영화를 위한 선의 필름은 이후 여러 버전으로 제작되어 유통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연 이 작업의 핵심을 무엇으로 볼 것인지 모호하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기록되지 않은 생필름을 프로젝션하는 것이라면, 과연 이 작업의 요체는 필름일까? 백남준이 사용했던 바로 그 원본 필름이 중요한 것인가? 아니면 작업이 제공하는, 백남준이 고민했던 시간에 대한 경험이 중요한 작업일까? 영화를 위한 선은 형식과 그것이 놓이는 맥락이 끊임없이 바뀌기 때문에 무엇이라 규정지을 수 있는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다.

1962년의 상영에 대해 케이지는 “1시간 길이의 이미지 없는 필름으로 기억했으며, 메카스는 시네마테크에서 16mm필름으로 30여분 길이로 상영했다고 밝힌다.

 

여기에 더해 마키우나스가 플럭서스의 오브제와 인쇄물을 보급하고 유통시키기 위해 DIY 버전으로 만든 에디션 플럭스키트(Fluxkit, ‘A’ 카피와 ‘B’ 카피 모두 1965년 제작) 이후에는 영화를 위한 선이 주로 루핑으로 상영되었음을 상기해보면(이는 유통을 위해 작은 크기의 패키지로 제작된 탓에 필름의 길이가 짧아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작업의 정해진 상영 방식은 없는 듯하다.

이 말은, 영화를 위한 선의 물질적 상태가 정해진 바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최근 영화를 위한 선 단 한 작품연구를 통한 전시를 기획하고 이에 관련된 책 Revisions: Zen for Film을 펴낸 한나 횔링이 다루는 문제가 바로 이것이다.

그는 영화를 위한 선을 전시장에서 봤던 세 번의 경험을 떠올리는데, 한번은 필름 프로젝터로, 한번은 디지털화된 이미지의 프로젝션으로, 한번은 필름이 담긴 캔이 유물처럼 전시되어있는 경우였다. 그는 작품이 여러 방식으로 존재할 수 있는 이러한 상태, 계속적으로 재물질화 되고 관객의 참여 또한 그 의미가 갱신되는 이러한 상태가 영화를 위한 선의 복잡하고 흥미로운 점임을 얘기한다.

 

마키우나스는 플럭서스의 이벤트를 조직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데, 영화의 문화와 이것을 유희적으로 즐기는 데 관심이 많았다. 플럭서스의 활동을 영화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하고자 한 그의 노력 덕분에 플럭서스 그룹은 플럭스필름(Fluxfilm)라는 이름 아래 많은 필름 작품을 만들어냈다.

마키우나스는 1962년부터 1970년 사이에 백남준, 오노 요코, 벤 보티에, 폴 샤리츠 등 플럭서스 그룹에서 제작한 영화 37편을 모아 플럭서스 앤솔로지(Fluxus Anthology)를 편집했는데, 그 첫 번째(Fluxfilm No.1)가 바로 영화를 위한 선이다. 이 버전에서 영화를 위한 선의 러닝타임은 758초이다.(플럭서스 앤솔로지의 전작은 모두 우부웹에서 감상할 수 있다).

 

영화를 위한 선의 16mm 버전은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아카이브 형태로 수장고에 보존 중이다. 질베르트 & 릴라 실버만 플럭서스 컬렉션에 포함된 이 필름은 현존하는 필름 중 유일한 극장용의 긴 버전이지만, 이는 더 이상 상영용으로 쓰이지 않는다.

흥미로운 것은, 누군가가 뉴욕현대미술관이 소장 중인 영화를 위한 선의 이 버전을 대여하고자 하는 경우 미술관은 필름을 대여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크리닝의 개념만을 대여할 뿐이라는 사실이다. 즉 영화를 위한 선을 빌리는 이는 프로젝터를 구비하기만 한다면, 길이를 마음대로 정하여 아무 16mm 빈 필름 리더를 상영에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뉴욕현대미술관의 정책은 원본 필름을 이 작업의 필수적인 요소로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고 한나 횔링은 밝히고 있다. 이는 분명 설치나 참여형 예술, 이벤트로서의 영화, 퍼포먼스 등 최근의 예술 실천뿐만 아니라 디지털 사본이 무한히 증식 가능한 당대의 매체적 조건과도 맞닿아 있는 문제일 것이다. 영화를 위한 선은 여전히 논쟁적이다.

 

영화를 위한 선 – Lee Hanbum

‘~을(를) 위한 선’이라는 제목이 붙은 백남준의 작업은 1961년부터 1964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가장 먼저 선보인 작업은 머리를 위한 선(1961)으로, 작곡가 라 몬테 영(La Monte Young)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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